로지코믹스버트런드러셀의삶을통해보는수학의원리
카테고리 과학 > 교양과학
지은이 아포스톨로스 독시아디스 (랜덤하우스, 2011년)
상세보기



로지코믹스를 다본지는 어언 이주전이거늘. '리뷰해야지'하고 책을 잡으면 또 책을 정독하고 있고. 다시 책을 보고 리뷰해야지. 하면 또 책을 정독해서 그냥 써나가렵니다.
로지코믹스는 4가지 시점으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갑니다.
첫째는 버트런드 러셀이 2차세계대전시절 미국 대학에서 강연하게 된 이야기입니다.
러셀은 1차세계대전 당시 전쟁에 반대했고. 평화주의자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2차세계대전이 벌어지고 전쟁이 격화되면서 사람들은 전쟁에 참여하자는 사람들과 전쟁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고립주의자들로 나뉩니다. 그들은 평화주의자인 러셀의 이야기를 듣고자 했고 러셀은 그들에게 자기 일생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둘째는 버트런드 러셀의 생애와 그를 통해서 본 여러 위대한 사상가들의 이야기입니다.
러셀은 자신의 일생과 그 일생동안 만난 철학가, 사상가, 수학자들과의 일화, 사건, 성과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자신의 생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셋째는 이와 같은 이야기를 꾸미는 작가와 만화가들입니다
저자들은 이러한 러셀의 이야기를 통해서 20세기 사상사의 큰 줄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런 이야기들을 진행시키기 위해 논쟁도 벌이고 설명도 듣고 자기 경험도 이야기 하면서 이야기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보고 있는 우리(이 부분은 직접 언급 안했지만 내부의 인물들이 우리에게 말을 거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러한 책들을 보고 여러분들이 생각하게 된. 머리속에 남은 그 무언가가 바로 이 이야기의 또 다른 시저이 되겠죠

이러한 다양한 시점은  '자기언급'의 형태로 지은이들이 사상사에서 일어났던 여러가지 논쟁들과 그 논쟁에 답한, 혹은 답하려고 노력했던 많은 이들의 시도와 공방의 역사를 보다 깊고 재미있게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중간중간에 있는 지은이들의 논의와 생각, 의견, 경험, 일화들의 모음은 더욱 큰 도움이 됩니다.
근현대 지성사를 간편히 보고 싶으신 분께 추천 


 
Posted by contentadmin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