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어벤져... 드디어 어벤져스의 마지막 영웅이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좋았다! 라는 사람들이 있는 한편 '이게 뭐야!'하는 이야기들이 많으시더군요(저는 재밌게 봤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다 한 뒤에 저 나름대로의 (빠적인) 답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체적인 스토리는 '캡틴 아메리카 자아 정체성 찾는 영화'라고 할까요.
캡틴 아메리카가 가지고 있었던  과거 캡틴 아메리카가 가지고 있었던 '미국 최고!' '강력한 미국!' 과 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초기의 캡틴 아메리카. 그리고 거기에서 자아 정체성을 찾고 영웅다운 모습을 되찾고 '새로운 곳'에 등장하는 장면까지...
'미국주의 영웅'이 '브루클린 꼬맹이'인 자신의 모습을 깨닫는다고 해야 할까요.

그러한 스토리에서 가장 큰 힘이 된 케릭터라고 하면 아브라함 박사가 있곘죠.
박사는 캡틴 아메리카가 가지고 있는 올곧은 정신을 평가해준 사람이자. 
그가 슈퍼 히어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람이기도 하며 짧게나마 캡틴아메리카의 정신적인 스승이 되어줬습니다.

또 그의 친구 버키도 좋았습니다. 
군대가기 전의 그를 복돋와주기도 하고 같이 팀을 이루면서 활약하기도 하고 말이죠.
(캡틴아메리카의 역사를 제대로 몰라서 그런데 캡틴 아메리카 원 코믹스에도 이런 '캡틴 아메리카 부대' 가 있었던가요?)
 


그런데 개인적으론 장군역에 토미 리 존스도 좋았지만 레슬리 닐슨선생님께서 계셨다면 특유의 개그도 살고 
그분의 진지한 연기도 살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쩝.
 

단지 그를 상대하는 레드스컬과 졸라박사의 케릭터를 좀 더 보여줬으면 했습니다.
레드스컬의 과대망상적인 자기 신격화는 잘 느껴졌지만 그것 때문에 그가 가진 카리스마가 좀 줄어들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초반에 코스모큐브를 찾을 때나, 캡틴아메리카와 첫 만남때 약간 나눈 대화말고는 그의 카리스마를 느끼기는 힘들었죠.)
졸라박사는 레드스컬을 두려워하면서도 믿는 겁에질린 사이코과학자 느낌이나서 좋았습니다

여주인공인 페기는...글쎄요. 그냥 총 잘 쏘는 여주인공정도로 밖에 생각안나군요.
춤을 못춰서 아쉽긴 하지만 말이죠.

그 외의 조연케릭터라면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하워드 스타크도 왠지 토니 스타크에서 재능을 약간 줄이고 
바람기와 유머를 좀 더하면 생길 것 같은 케릭터였습니다. 전체적인 케릭터들은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래픽도 전체적으로 좋았습니다.
'옛날 SF'의 느낌이 제대로 사는 세트와 무기들, 그리고 곳곳의 장면들까지.정말 깔끔한 맛이 나서 좋았습니다.
다만 히드라의 산장합성이나 대량생산공장이 좀 CG맛이 나긴 했지만...이정도는 괜찮지 싶었습니다.


그리고 마블시리즈 영화를 볼때 중요한 요소가 되 버린 이야기중 하나인 세계관 공유...제대로 되었군요.
처음에 나온 코스믹 큐브는 토르세계관에서 넘어온거죠. 나중에 레드 스컬이 그걸 잡는 장면이나 
이후에 보이는 장면들이 '레드스컬이 유그드라실에 갔나...' 싶어지더군요. 이런식의 세계관 공유인가...
스타크 인더스트리도 꽤 활약해주셨고 말이죠(로고까지 옛날로고스럽더군요. )

솔직히 토니 스타크보다는 천재성이 떨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그 당시 사람들 중에서는 수재라고 꼽힐 정도인듯 싶습니다.
또 마블 세계관의 신 스텐리옹도 군인으로 등장해주시고 말이죠...
그리고 마지막의 으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내년이 기대되게 하는 신이더군요.


 
음...이번에는 개드립없이.  그냥 미국대장에 대한 몇가지 반박만 하고 가겠습니다.

이번영화에 대한 가장 큰 반응은 이거 무슨 미국정훈영화냐. 라는거죠.
이거 무슨 미국찬양에 캡틴 아메리카찬양을 해대...ㄷㄷㄷ 미국색 쩔어요. 이런 느낌등등.
솔직히 면역력 약한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이런 거부감이 드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이 이야기거리들을 하나둘씩 쪼개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미국대장이 가지고 있는 '히틀러 때려잡는 강력한 미국 대장, 탁월한 군인정신을 가지고 있는 미국대장 '과 같은
여러가지 이야기 컨셉들에 대한 이야기부터 먼저하고 가죠. 
우선. 작중의 분위기는...이거 완전히 없애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캡틴, 아메리카니깐요.
미국을 대표하는 슈퍼 히어로가 전쟁에 앞장서서 싸운다. 라는 그러한 컨샙으로 제작된 케릭터기 때문에 
그러한 점을 버린다는 것은 케릭터의 특징을 아예 없앤다라는 것과 같죠.
그렇기 때문에 이 이야기는 초반의 케릭터 이야기 부분부터 캡틴 아메리카가 미국을 대표하는 케릭터가 되는부분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전형적인 캡틴 아메리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개는 '탁월한 정신'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가지 약점이 있는 캡틴아메리카가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자신다운 자신에 대해 깨닫게 되는 성장이야기와 맞물리도록 만들고자 했습니다
'나치를 죽여버리고 싶은게 아니라'고 하는 장면이라던가 개조수술 받기전에 의사와의 상담이라던가
국가적 광대가 되어버리고 자기의 원래 정체성을 찾아내는 장면이라던가 말이죠...
(뭐...이 모든 것들이 미국의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려고 덤벼드는것 같아보이긴 하지만 말이죠.)
뭐. 요즘의 만화에서 빠질 수 없는 기법이긴 하지만 나름의 성찰을 하려고 노력한 흔적은 보입니다.
(애초 케릭터의 출생이 정훈느낌의 만화였으니. 그를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거기서 나름의 선을 찾은것에는 의의를 둘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의견이...최고의 무기를 지닌 히드라 군대(레드 스컬이라는 캡틴 아메리카와 반대되는 성향의 인물)를 어떻게 포로 몇명이서 맨손도 없이 잡냐? 라는 식이죠. 
 
네. 이 부분은 굳이 해석하자면 '가둬놓은 사람에 비해 막는사람의 쪽수가 적었다'라고 해야 되려나요.
일단. 캡틴아메리카가 일부 히드라 군사들을 제압했고, 군인들이 그 총을 뺏아서 썼죠. 
그래서 어느정도의 무기형평성은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첨단무기 대 구식무기의 대결이 어떻게 성립되냐. 라는 질문엔 쪽수가 많았죠. 미군 쪽수가 많으니까 아무리 첨단무기를 지니고 있는 1인이라고 해도  '중공군떼거리가 기관총앞에 댐비는'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한대 맞게 되죠. 

그리고 최고 첨단무기의 다종 생산화 대 적당히 좋은 무기의 대량 생산화의 차이도 볼 수 있죠.
히드라는 참 좋은 에너지원을 통해 강력한 무기를 여럿 만들어 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첨단무기들은 미국만큼 대량생산되지 못했죠. 
(뭐. 히드라의 군수공장이 이곳저곳 있었지만. 미국과 같이 한 나라 전체가 군수공장화 된것에 비하면야...)

게다가 히드라의 병사들도 미군규모에 비해서는 그렇게 많이 동원되지 못했습니다.
(히드라라는 부대도 히틀러한테 인정받지 못했죠. 간부들이 와서 '너 하는게 뭐냐?'라고 물어보니 신무기 보여준다고 
코스믹에너지로 총질해대질 않나...상사와의 대인관계기술이 참으로 부족합니다.)

그 대신에 캡틴아메리카의 이미지는 전쟁참여하면서 꽤 좋은 이미지를 심어줬고. 
그렇기 때문에 해당 부대에도 가급적 많은 지원과 우수한 인재보급이 들어갔겠죠.
레드스컬이 상사와 신뢰관계 구축만 잘 했더라면 승자는 독일이였을텐데 말이죠...


그렇지만 무기 전문가 스타크도 이해하기 힘든 메커니즘을 가진 탱크를 독일어 할줄 안다고 움직여대는 미국 군인이 등장하는거나.
히드라가 첨단 무기는 개발하면서 총알도 안박힐 방호복을 만들어내지는 못하는거냐는 질문에는...
네. 인정. 이거 막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줄 감상
그러니까 전체평점 내리자면 그런대로 만족스러웠습니다.
Posted by contentadm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