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험한 던전/관람

금기숙 기증 특별전 - 선과 점으로 보여주는 공간과 예술

NPC_Quest 2026. 1. 7. 08:00

 

서울공예박물관의 금기숙 기증특별전을 다녀왔습니다.

전시팁은 아래 정리하겠습니다. 

 

저는 좋은 전시들은 전시장의 입구에서 전시의 분위기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어떤게 나오는데, 어떤 느낌일거야. 알겠지?' 하고 관람객들에게 쉽게 보여주고, 이후 나올 작품들을 어떻게 다가가야 할 지 알게 해주니까 작품에 대해 좀 더 이해가 쉬워집니다. 

그런면에서 금기숙 기증특별전의 입구와 첫 전시작품은 정말 좋았습니다.  

 

 

교수님이 창작한 패션 아트의 개념을 원형고리와 보석으로 만들어진 글씨로 느끼게 해주고, 입구에서부터 비즈, 보석, 백색 선으로 이루어진 패션 아트 작품이 중앙에서 주목을 받으니, 이후 보게 될 작품들도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작품은 와이어와 비즈, 보석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예술작품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예술작품은 실제 복장의 속고름, 소매깃 등 의상의 요소를 살리면서도 창작자의 디자인적인 요소도 추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면서 패션 아트라는 생소한 장르를 보는 즐거움을 더해줬습니다. 이런 예술성덕분에 평창올림픽의 피켓요원 의상디자인으로도 체택된 것이겠죠. 

전시장에 있던 작품일러스트도 평면인데 입체가 느껴지도록 잘 구성된 작품이었습니다. 

 

 

 

이번 금기숙 기증특별전으로 패션 아트란 작품을 알게 된 것도 즐거웠고, 좋은 작품도 볼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1. 금기숙 교수님이 직접 공예강좌를 여신다고 합니다. 미리 신청해보시는거도 좋을거 같아요.

강좌일: 2026년 1월 17일(토) 14:00 ~ 16:00

신청기간: 2026. 1. 7.(수) 10:00 ~ 1. 16.(금) 23:55

신청링크: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SeMoCA 공예강좌  ( 바로가기 )

 

2. 전시는 전시동 로비, 1층, 3층에서 진행되는데요. 설명이나 안내가 많은 3층부터 보신 뒤에 1층, 로비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전시는 2025.12.23 ~ 2026.03.15까지 진행되니, 참고해주세요.